Logger Script

전반적인 건강 향상


TM 실천은 건강에 매우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과학적 연구에 의해 혈압 저하, 뇌 기능 활성화, 

우울증 완화, 콜레스테롤 감소, 당뇨 개선, 

동맥경화증 및 심장 발작 감소, 회춘효과, 

섬유근육통 및 중독 문제 해결, 

PTSD 치료, ADHD · 자폐증 스펙트럼 개선 등 

다양한 효과가 입증되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건강 향상

TM 실천은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과학적 연구에 의해 혈압 저하, 뇌 기능 활성화, 우울증 완화, 콜레스테롤 감소, 당뇨 개선, 동맥경화증 및 심장 발작 감소, 젊어짐, 섬유근육통 및 중독 문제 해결, PTSD 치료, ADHD · 자폐증 스펙트럼 개선 등 다양한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미국국립보건원(NIH)은 연구 기준이 대단히 엄격한 국립 연구기관입니다. NIH는 후원하는 연구 프로젝트 선정이 까다로운데도 불구하고,  심혈관질환의 가장 큰 위험 요인인 고혈압, 인슐린 저항성, 죽상동맥경화증에 미치는 TM 효과 연구에 2천 4백만 달러 이상을 지원했습니다. TM의 효과가 분명할 뿐 아니라, 그 효과를 진정으로 입증받은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고혈압 감소

여기 소개하는 한 연구에서는, 연구 초반에 평균혈압이 179/104 mm Hg인 흑인 127명을 실험대상으로 했습니다. 그들은 무작위로 TM그룹, 이완법을 시행하는 그룹(점진적 근육 이완), 생활습관을 바꾸는 중요성에 대해 건강 교육을 받은 대조군 이렇게 세 그룹으로 나뉘어졌습니다. 연구자들은 누가 어떤 그룹에 속하는지 알지 못 했습니다.


3개월 후 아무런 유의한 변화를 보이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TM그룹의 혈압은10.7/6.4 mm Hg 만큼 내려갔습니다. (p<.0003/p<.00005) 

이완법 그룹은 약간 감소를 보였지만 TM그룹의 3분의 1 수준에도 못 미쳤습니다.


Hypertension 26: 820-827, 1995.

병원 방문 감소

미국에서 행해진 이 장기 연구에서는, 5년에 걸쳐 TM 시행자 2천명 이상의 건강 통계를 다른 미국인 60만의 평균과 비교했습니다. 


40세까지의 TM 시행자 그룹은 평균보다 입원 경험이 50% 더 적었고, 40세 이상 그룹은 70% 더 적었습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TM구룹은 출산율에서만 유일하게 높았으며, 다른 모든 범주에서 입원 횟수가 더 적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예로 심장질환으로 인한 입원은 80% 더 낮았고, 암으로 인한 입원은 60%가 더 낮았습니다.   


Psychosomatic Medicine 49: 493–507, 1987

의료비 감소

14년에 걸쳐 진행된 위 연구에서는 캐나다의 TM 시행자 1,418명의 명상 시행 9년 전, 그리고 시행 이후 5년 동안의 건강관리 지출을 비교했습니다. 


TM을 배우기 전, 이들의 건강관리 지출은 신중하게 선택된 비교 대조군의 건강관리 지출보다 높았지만, TM 시작 후 건강관리 지출이 대조군에 비해 평균 연간 14% 감소했습니다. 5년 뒤 그들의 지출은 50% 더 낮았습니다. 노인 그룹(65세 이상)에서는 그 차이가 78%로 미국의 연구 결과와 유사했습니다.


Americ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 14: 284–291, 2000 


동맥경화증 감소

실험 참가자 60명을 무작위로 TM그룹과 식이요법 및 신체운동을 시행하면서 건강 자문을 받는 대조군에 배정했습니다. 


TM 그룹은 6개월에서 9개월 후 동맥경화증(협착)이 현저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 대조군은 협착이 더 심해졌습니다. TM 그룹에서 나타난 0.1mm 동맥 감소는 약물치료와 극단적인 생활습관 변화를 병행했을 때 겨우 얻을 수 있는 결과와 유사합니다.


Stroke 31: 568–573, 2000.

콜레스테롤 감소

독립적인 두 연구에서 콜레스테롤에 미치는 TM의 효과를 측정했습니다.

한 연구는 캘리포니아 오클랜드의 카이저 퍼머넌트 의료센터에서 시행되었고, 또 하나는 이스라엘의 텔아비브 대학원에서 시행되었습니다. 두 연구에서 1년 간 TM시행 후 전체 콜레스테롤 수치가 30mg/dl 만큼 줄어들었습니다. (p<.005, p<.001). 


콜레스테롤을 줄이기 위해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바꿀 필요가 있다는 교육을 받은 대조군은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TM 그룹에게는 그러한 변화를 요구하지 않았고, 단지 하루 20분씩 TM을 시행하도록 했습니다. 


Journal of Human Stress 5(4): 24–27, Harefuah, the Journal of the Israel Medical Association, 95(1): 1–2 

당뇨 개선 - 인슐린 저항 감소

NIH 당뇨 연구에서는 106명 심장 환자 그룹을 모니터했습니다. 그들은 무작위로 연구 초기에 TM을 배우고 있던 TM 그룹과, 생활습관 개선을 적극 장려하는 건강 교육을 받은 대조군으로 나뉘어졌습니다. TM 그룹은 생활습관은 전혀 바꾸지 않았고, 단지 하루 두 번 20분 TM을 시행했을 뿐이었습니다. 어떤 사람이 어떤 그룹에 속해 있는지는 연구자들에게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두 그룹 내에서는 심장 문제와 기타 건강 문제를 유발하는 요인들이 합쳐져 나타나는 대사증후군의 일부인 인슐린 저항과 혈압이 연구되었습니다. 


생활방식 개선과 신체활동 증가에도 불구하고 악화한 대조군과는 달리, TM그룹의 사람들은 규칙적으로 TM을 16주 시행한 후 혈압과 인슐린 저항에서 현저한 개선을 보였습니다(p=.01). 이 연구는 2006년 6월 미국의사협회 내과 기록보관 166권으로 출간되었습니다. 


https://jamanetwork.com/journals/jamainternalmedicine/fullarticle/410453 

관리자와 직원들의 담배 및 알코올 소비 감소

이 연구에서는 TM을 3개월 간 규칙적으로 시행한 미국 자동차 산업계 관리자와 직원들이 같은 직장의 대조군에 비해 담배 및 알코올 소비량이 감소했음이 나타났습니다. 담배 및 알코올 소비 감소는 연구의 목적이 아니었지만 부가효과로 나타났습니다. 


Anxiety, Stress and Coping: An International Journal  6: 245–262, 1993 

젊어지는 효과

84명 실험대상이 참가한 이 연구는 평균 2.9년 TM 시행자들이 신체 나이보다 생물학적으로 5년 더 젊음을 보여주었습니다. 평균 7.1년 TM을 시행한 장기 명상자들은 실제 연령보다 12살 더 젊었습니다.


International Journal of Neuroscience 16 : 53-58, 1982